Welcome message

Welcome message

  존경하는 유체공학 연구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1회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11th National Congress on Fluids Engineering, 11NCFE)를 2020년 8월 12일(수)부터 14일(금)까지 제주도 라마다플라자 제주호텔에서 개최하게 됩니다. 이번 11NCFE는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를 개최한지 20주년이 되는 해라 더욱 뜻 깊다고 하겠습니다.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는 국가의 기간산업인 기계, 자동차, 중화학공업, 항공우주, 해양, 조선, 토목건설, 국방, 의료,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유체공학 연구결과를 토론하고 연구자들 간 정보교류의 장을 만들고자 2000년 2월에 결성되어, 지난 20여년간 국가경제를 견인해 나갈 핵심 융복합기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해 왔습니다.

  그간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는 약 20여개의 학술단체가 참여하여 매 2년마다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왔으며, 현재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연합학술대회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 열 차례 개최된 이 학술대회는 현재 다양한 학제간 연구를 촉진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금번 제11회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는 기계학습 유체역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술논문 발표 이외에도 최신 산업기술 개발동향이나 각종 신기술과 관련한 특별 세션을 기획하고 있어, 어느 학술대회 보다도 풍성하고 내실 있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에서는 전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추어 초록 제출만으로 논문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제11회 학술대회가 개최되는 제주에서 회원들 간의 연구 성과와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유체공학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하면서, 2020년 8월 제주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1월

제 11 회 한 국 유 체 공 학 학 술 대 회
조직위원장 최 해 천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